[구글 애널리틱스 완벽 가이드] 태그 관리자 태그 / 트리거 / 변수 세팅 방법
- 개발 스터디
- 2021. 11. 15.
안녕하세요 젠틀켄 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기초 세팅 방법의 마지막 가이드 글 입니다.
태그 크리거 변수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초 후에 심화 가이드글 올리도록 할게요
그럼 시작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보이는 사진은 세팅이 끝난 결과물이다.
총 5개의 태그를 생성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잘 따라왔다면 각 플래폼별 ID를 잘 적어놨을 것이다
01 변수 생성하기
상단에 제목을 알아보기 쉽게 적어주고 변수 구성을 클릭하면 두번째 사진처럼 항목이 뜨는데
유틸리티 항목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을 클릭해준다
추적 아이디에서는 UA- XXXXX- 1 형식의 아이디를 적어주고 저장을 누른다.
혹시라도 아이디 생성을 까먹은 사람은 설정 -> UA계정 선택 -> 속성설정 에 들어가면 된다
02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GA4 구성의 태그 생성
태그 매니저 계정에 들어가서 개요를 보면 새 태그라는 항목이 있다.
여기를 클릭하고 태그라는걸 알기 쉽게 제목을 적어준다.
태그 구성을 클릭하고 Google 애널리틱스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선택해준다
변수는 1번 항목에서 설정한 변수를 선택해주고 트리거는 All Pages 를 선택하거나 전부 선택해줘도 무방하다
같은 방식으로 GA4 역시 태그를 생성시겨 주는데 주의해야할 점은 측정 ID를 G로 시작하는 문자열을 넣어주어야한다
최종 화면은 아래와 같다
03 구글 Ads 태그 만들기
구글 애즈의 경우 태그 유형을 Google Ads 리마케팅을 선택해준다
여기서 컨테이너에 전환 링커 태그가 없습니다 라고 뜨는데 만들기를 클릭한 후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 한 후에 저장을 눌러준다
전환 ID 확인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면 잘 나와있으니 하단에 링크를 확인하도록 하고
트리거는 아래 최종화면과 같이 세팅하고 만들기를 누른다
04 구글 옵티마이즈 태그 만들기
똑같이 새 태그 만들기를 선택하고 제목 설정 후에 태그 유형을 구글 옵티마이즈로 선택 한다
트리거는 따로 선택하지 않도록 하자. 애널리틱스 태그로 연동을 시킬 예정이다.
변수는 1번항목에서 만든것을 선택하고 컨테이너 ID는 OPT 로 시작하는 문자열을 넣어주도록 하자
저장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그냥 태그 저장 누르면 계속 진행이 된다.
마지막으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와 연동을 시켜보도록 하자
태그 관리자 개요 화면 혹은 태그 패널에서 지금까지 만든 태그들이 확인 가능하다.
여기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를 선택한다.
고급 설정을 클릭하고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을 해주고 저장을 눌러주도록 하자
05 태그 매니저 개시하기
미리보기를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뜬다.
본인 홈페이지 URL을 입력해주고 Connect를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뜬다면 잘 따라온 것이다.
이제 미리보기를 눌러서 새로 생성된 창을 꺼주고 제출을 누르면 모든 세팅은 끝났다.
마치며
티스토리를 통해 제휴 마케팅이나 혹은 스마트 스토어를 할 계획이라면 구글 애널리틱스 세팅은 필수라고 생각된다.
지금까지 애널리틱스 기본 세팅을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심화과정인 내가 원하는 버튼을 얼마나 눌렀는지 추적하는 방법을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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