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완벽 가이드] 구글 애널리틱스 생성과 홈페이지 연동(2)

반응형
    728x90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는 홈페이지 연동 전에 태그 세팅까지 해보았다

    이건 포스팅을 건너 뛰었다면 여기에서 확인!

    https://gentleken.tistory.com/5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생성과 홈페이지 연동 (1)

    그로스 해커로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한다면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서 몇가지 툴을 사용할 줄 알아야한다. 1. 구글 애널리틱스 2. 구글 태그 매니저 3. 구글 옵티마이즈 4. 구글 파이어베이스(

    gentleken.tistory.com

     

    기본적인 태그 세팅을 맞췄다면 포스팅에서 예시로 사용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결을 해보도록 하자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구글 애널리틱스4(GA4)로 구분이된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웹 데이터만 수집이 가능하고

    구글 애널리틱스4는 웹과 앱 둘다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 구글 애널리틱스4에서 앱구동 데이터까지 가능한 이유는

    파이어베이스(firebase)라는 회사를 인수해버렸기 때문이다. 파이어베이스 관련 가이드는 뒤에서 다루기로 하고

    구글 애널리틱스계정 생성 시 UA와 GA4를 한번에 생성하는 방법 까지 알아보자~

     

    애널리틱스에 들어가면 무료로 시작하기 버튼이 있다. 언제 유료화가 될지 모르지만 아직은 무료다

    무료로 사용하기를 누르면 계정 생성 페이지가 이렇게 뜬다

     

    계정 이름은 가장 상위의 개념으로 내가 관리하고 홈페이지가 많다면 회사 이름으로 해두는게 좋다

    아래에 보이는 4가지 체크박스는 모두 선택 하도록 하자. 왜냐하면 구글이 제공하는 모든 연동 채널들과 신호를 공유하기 좋게 해주기 때문이다. 다음 클릭

     

     

    속성에는 블로그 이름이나 비즈니스 이름 혹은 홈페이지 이름을 적는다. 시간대는 대한민국, 통화는 대한민국 원을 선택했다. 본인이 제휴마케팅 이라던가 하는 것을 미국을 타겟으로 하고 있고 홈페이지 운영을 미국을 중심타겟으로 하고 있다면 미국 시간으로 설정해 두는게 좋다.

    여기에서 UA와 GA4를 둘다 생성할수 있는 선택지가 존재하는데 아래 고급 옵션 보기를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보인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를 활성화 해주고 웹 사이트면 웹사이트, 블로그면 블로그 주소를 적어준다.

    그리고 위에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둘 다 만들기를 선택하고 향상된 측정 사용설정을 체크해준다.

     향상된 측정을 설정해 주는 이유는 그래야 인구에 대한 연령이라던가 하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그리고 다음을 누른다~

     

    업종은 기타를 선택하고 자기와 맞는 업종을 타이피 해도 되고 선택을해도 된다. 아래 체크 박스는 기타만 뺴고 다 선택하고 만들기를 클릭한다~

    서비스 약관이 뜨는데 국가를 대한민국으로 하면 한글로 바뀐다. 동의 안하면 안만들어주니까 다 동의 하도록 하자

    여기까지 따라왔다면 잘 따라오고 있는것이다.

    향상된 측정을 활성화 하고 태그를 동기화 해주어야한다. 여기에서 내가 왜 태그매니저에서 미리 태그를 만들어 두었는지 이해가 될 것이다.

    홈페이지에 태그를 삽입하는 방법이 4가지가 있는데, 새로운 온페이지 태그 추가 2가지 기존 온페이지 태그 사용 2가지

    이렇게 4개의 방법이 존재한다

    홈페이지에 HTML 태그를 삽입하거나, 앞선 포스팅에서 가이드한 것과 같이 구글의 불친절한 가이드를 따라하거나

     

    웹사이트에 이미 애널리틱스가 삽입도어 있는 경우인 사람은 기존 온페이지 태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선택하거나

    내가 사용하는 방법인 태그 관리자를 사용해서 그냥 동기화 해버리거나!!

    솔직히 미리 태그 관리자에서 작업해두고 동기화 해버리는게 편하다. 우리는 이미 태그 관리자를 만들어 두었으니 HTML 삽입 같은거 하지말고 태그로 동기화 하자!!

     

    다음 포스팅에서는 태그 매니저로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세팅하는 법을 이어서 하겠습니다!

     

    ↓다음편은 여기서!!

    https://gentleken.tistory.com/10

     

    [구글 애널리틱스 완벽 가이드] 애널리틱스 연동 후 태그 세팅 전 해야 할일 3가지

    이전 포스팅까지따라 오셨다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 까지 생성하고 홈페이지 연동까지 맞추었을 것이다. 오늘은 연동 후에 해야할 기본적인 할 일들을 해보자 가장 처음

    gentlek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